docker desktop은 매우 유용한 툴이다.
하지만 처음 docker desktop을 사용하는 경우 PC가 많이 느려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.
기본적으로 docker desktop은 container 들을 실행하기 위해서 host의 cpu, memory 등 resources 를 점유하거나 container에 할당하고 있다.
docker desktop 가이드 문서를 살펴보면 Default 셋팅은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.
CPU - Host machine 코어의 절반 (to use half the number of processors available on the host machine.)
Memory - 2GB
Swap - 1GB
CPU Core는 과다하게 설정되어있는 것 같고, 생각보다 Memory는 부족할 것 같다.
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에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Docker Desktop 설정으로 간다.
좌측 메뉴에 Resources 를 선택하여 원하는만큼 Resource를 할당하여 수정하고 Apply & Restart 버튼을 클릭한다.
Apply & Restart 버튼은 처음에는 비활성화 되어있지만 값을 수정하면 바로 활성화 된다.
설정이 완료 된 후 다시 종료된 컨테이너들을 실행시켜 보면 할당된 CPU Cores 또는 Memory Size 가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댓글